티스토리 뷰
목차
부자들이 독서를 많이 한다고 알려져있다. 역으로 생각하면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걸까. 아무튼 어떤 면에서든 성장하고 싶은 사람이 보통 독서를 한다. 아래 부자 마인드셋을 위한 독서목록은 추천순이 아니다. 워낙 보편적으로 알려진 베스트셀러 혹은 스테디셀러가 대부분이라 나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들이니 한번쯤은 읽어볼 만 하다. 서평이며 리뷰이기도 하지만 읽은 당시의 심경이나 일기같은 글들이 있다. 노션 독서기록에서 발췌했기 때문이니 참고 부탁드린다.

1. 웰씽킹 - 켈리최
자기계발서를 지겹도록 읽었던 때가 있었다. 그래서 한동안은 질려서 쳐다보지도 않았었는데 이 책은 그동안 잊고 지냈던 내 삶의 핵심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해줬다. 전형적인 성공스토리이지만 에너지를 느끼게 해주는 켈리 최님의 삶을 대하는 태도가 인상적이다.
2. 부의 확신 - 밥 프록터
와닿는 문장이 많아서 천천히 읽었다. 변하려 노력하다 어느 순간 나태해진 내 자신이 떠올랐고 본래의 나로 돌아가는 과정이었나 싶어서 읽으며 반성하게 되었다. 변화는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고 그걸 해야만 더 나은 내가 될 것 같은데 요즘 몸이 무겁고 머리가 맑지 않아 더욱 쉽지 않다. 무리하지 말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비우는 여유를 가져야 하는 것을 알지만 조급증을 떨쳐내기 힘들다. 읽을 땐 알겠는데 하룻밤만 지나도 알듯말듯 모르겠다. 꾸준하게 변화를 유지하고 반복하고.. 그렇게 언젠가 인생의 진리가 내 안에 녹아들면 좋겠다.

3. 시크릿 - 론다 번
2007년에 나온 자기계발서의 원조격이라 집집마다 하나씩 있던 책이고 어딜가나 시크릿 열풍이었는데 15년이 넘은 지금도 여전히 핫하다. 특히 끌어당김의 법칙은 mz세대 일부와 30대 젊은 분들한테도 여전히 바이블처럼 인기인 것 같다. 왜 이렇게 최신출간이 아닌데도 마케팅 끝났는데도 여전한 인기일까? 아마 ‘긍정적 마음가짐에 대한 진리를 담고 있어서’ 인 것 같다. 출간 당시 읽고 잊고 있었는데 다시 읽어보니 새록새록 기억이 나고 그때는 어려서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것들이 지금에서야 더 와닿는다. 이제 끌어당김의 법칙을 실천해보려 한다.
4.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많은 자기계발서와 경제, 재테크 도서에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습관이 체화되는데 필요한 조건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설득력을 가지는 책이다. 의지만 있고 실천은 어려운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 같다.
5. 더 해빙 - 이서윤
사람들은 운이 변하기 직전 구루와 만나게 된다는 구절에서 40세 대운이 변하는 올해, 많은 변화를 겪어 더욱 와닿았다. 내가 살면서 접하는 모든 사람이 구루와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일상의 마음가짐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운의 흐름을 바꾸는 데에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어서 깨닫는 게 많았던 책이다.
6.마흔 수업 - 김미경
40이면 모든 것을 이뤘을 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좌절감을 느끼기 보다는 100세 시대이니만큼 다시 시작하기에 절대 늦지 않았다는 인생 선배로서의 조언을 건내는 책이다. 읽고 위로와 희망을 느꼈다.
7. 나의 운명 사용 설명서 - 고미숙
평론가 고미숙의 인문학과 사주명리학을 통한 삶에 대한 통찰을 알 수 있는 책. 몇천년에 걸쳐 명맥을 이어오는 사주명리학과 최근에도 타로, 사주, 명리학이 핫한 것을 보면 무언가 있다. 미신으로만 치부할 게 아니라 나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은 실리적으로 생각하고 야무지게 얻자.
8. 원씽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성공'과 '부'를 이루기 위한 단 하나의 방법. 진짜 원하는 한가지에 집중하라. 도파민 중독과 멀티태스킹의 환상 속에서 사는 현대인들에게 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지 논리적으로 잘 설득해낸 책이다. 아직도 하나에 몰입하지 못한다면 읽어보시길 바란다.

9. 행복의 기원 - 서은국
서계적인 심리학자 서은국 교수님이 삶의 이유와 행복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진화생물학적, 심리학적 관점에서 쓴 책이다. 특히 행복 심리학에 특화된 서은국 교수님을 믿고 한번쯤 읽어볼만 하다.
10. 몰입 - 황농문
2007년에 출간되어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원씽, 아주 작은 습관의 힘과 함께 읽어도 좋다. 뇌과학과 실증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몰입의 효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자가 되려면 마인드가 달라져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통찰력, 지혜, 선택과 집중, 올바른 습관을 갖추기 위한 토대를 마련해 줄 책들이기 때문에 내 그릇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한다.